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 부모님 알기쉽게 정리

반응형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크릴오일이 좋다는 것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졌는데요. 항상 무조건 좋다고 해서 많이 먹는 것보다는 나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는 것인지를 먼저 체크하고 과다 복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번 포스팅은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지난 2019년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혈액 건강과 관련한 크릴오일에 대한 내용이 방영되었습니다. 그 방송과 기타 자료를 참고하여 포스팅하는 내용입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본 포스팅은 음식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는 것이며, 크릴오일의 '약'으로서의 효과를 알리는 포스팅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크릴오일이란?

크릴(krill)은 크릴새우라고도 불리우지만 사실은 새우가 아니라고 합니다. 외형이 새우를 닮았지만 분류학상으로 갑각류이며 플랑크톤의 일종입니다. 


전세계에는 약 85종류가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약 11종류가 발견되는데 주로 남극 대륙을 둘러싼 얼음 바다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이런 크릴에서 추출해낸 것이 바로 크릴오일인데요.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크릴은 바다의 먹이사슬 중에서도 가장 하단에 있는 것으로서 가장 안전한 먹거리 중에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크릴오일은 그 자체로서도 오일이지만 다른 기름성분을 녹일 수 있는 착한 오일이자 친수성 오일이라고 방송되었습니다. 방송에서는 대창과 함께 크릴오일을 섞어보았는데요. 대창에 붙어있던 기름 성분이 크릴오일에 의해 쉽게 녹아버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 혈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그래서 혈관의 기름을 없앨 수 있음으로써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고 방송되었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크릴오일에는 혈관을 청소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그런데 크릴오일에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특별하게도 인지질 형태여서 지방의 일종이지만 물에도 녹고, 기름에도 녹는 성질을 가졌다고 하네요.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그래서 인지질 덕분에 몸 속 지방을 녹여 배출시킬 수 있다라고 방송되었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이밖에는 다른 효능들이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 건강한 지방의 훌륭한 공급원

크릴오일과 어유 모두 오메가3 지방 EPA와 DHA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증거는 물고기 기름의 오메가-3 지방 대부분이 트리글리세리드의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크릴 기름에서 발견되는 지방들이 생선 기름에서 나온 지방들보다 신체가 사용하기에 더 쉬울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한편 크릴기름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 중 상당 부분은 인산염이라 불리는 분자의 형태로 발견될 수 있는데, 이는 혈류로 흡수하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크릴 오일이 실제로 생선 기름보다 더 효과적이고 생물학적으로 이용 가능한 오메가-3 지방 공급원인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음

크릴오일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서 중요한 항염증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실제로 크릴오일은 인체가 사용하기 쉬운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다른 해양 오메가-3 출처보다 염증 퇴치에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더욱이 크릴오일은 아스타산틴이라는 핑크 오렌지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 관절염 완화에 도움을 줄 수도 있음

크릴오일과 관전염 간의 영향관계의 연구에서도 크릴오일이 류마티스나 골관절염 환자의 경직성, 기능적 손상, 통증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무릎 통증이 가벼운 성인 50명을 대상으로 한 두 번째, 작지만 잘 설계된 연구는 크릴오일을 30일 동안 복용하는 것이 참가자들이 자고 서 있는 동안 고통을 현저하게 감소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연구원들은 관절염이 있는 쥐에게 크릴 일의 영향을 연구했는데요. 생쥐가 크릴오일을 복용했을 때 관절염 점수는 향상되었고 부기는 감소했으며 관절의 염증 세포는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크릴오일은 관절염과 관절통증의 보충 치료로서 좋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크릴오일은 혈액 점도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반대로 혈액의 응고가 필요한 사람이나 환자에게는 피해야 할 것입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 임신 및 모유 수유

임신 중 크릴오일의 사용과 모유 수유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을 피해야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크릴오일 부작용 - 출혈 장애

크릴 오일은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더 많은 것이 알려질 때까지, 그러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은 크릴 오일을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 당뇨병

크릴 오일은 당뇨가 있는 사람들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저혈당(고혈당)의 징후를 주의하고 당뇨가 있고 크릴오일을 사용하는 경우 혈당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 비만

크릴 오일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들에게 인슐린이 얼마나 잘 작용하는지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뇨병이나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 수술

크릴오일이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중과 수술 후 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예정된 수술 2주 전에 크릴오일 사용을 중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혈관의 문제는 중장년층에서만 나타나는게 아닙니다. 식습관으로인해 젊은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죠. 크릴오일 처럼 식품으로 건강을 개선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 먼저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