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경채 효능, 부작용 - 한눈에 보기

반응형

청경채 효능, 부작용

지난 포스팅에서는 노니, 레드비트 등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본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청경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인데요. 청경채는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항상 먹어왔던 것이고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효능을 알아보니 더 챙겨서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싸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청경채, 오늘 저녁 식사 메뉴 중에 하나로 어떠신가요?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는 영어로는 bok choy 라고 하는데요. 중국 배추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특별한 맛이나 향이 없고 매우 연합니다. 청경채는 물 95 %, 탄수화물 2 %, 단백질 1 %, 지방 1 % 미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청경채의 '약'으로서의 '질병 치료 효과'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음식물로서 건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라는 내용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질병은 병원에 가서 정확한 상담과 치료를 받는게 중요할 것입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 효능 -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도 있음

청경채에는 철분, 인산염,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들은 모두 뼈 구조와 강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요소들입니다. 철분과 아연은 콜라겐의 생성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과 칼슘은 모두 뼈 구조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뼈 성장에는 이 두 가지 영양소의 세심한 균형이 필요한데요. 인을 너무 많이 함유하고 칼슘이 충분하지 않은 식단은 뼈를 오히려 상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또한 비타민 K는 뼈의 칼슘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것은 뼈의 골절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의 효능 -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음

청경채에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모두 들어 있는데요. 이것들은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추는 것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의 효능 -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도 있음

청경채의 엽산, 칼륨, 비타민 C, 비타민 B-6 함량은 콜레스테롤의 결핍과 함께 모두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2011년 발표된 국가건강영양조사연구(NHANES)는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약간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비타민 B-6과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으로 알려진 화합물의 축적을 막는다고 합니다. 체내의 과도한 호모시스테인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의 효능 -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줄 수도 있음

청경채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콜린은 수면, 근육 움직임, 학습, 기억력을 돕고, 체내의 세포가 모양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지방 흡수를 돕고 만성 염증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의 효능 - 면역력 신장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음

청경채에서 발견된 셀레늄은 침입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식별해 죽이는 T세포의 생산을 촉진해 감염에 대한 면역반응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의 효능 -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을 수 있음

피부의 지지 시스템인 콜라겐은 비타민 C에 의존하는데요. 비타민 C는 항산화 성질을 가진 필수 영양소로 태양, 오염, 연기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또한 콜라겐의 주름을 부드럽게 하고 전반적인 피부결을 개선하는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제2형 당뇨병

일부 연구들은 청경채가 당뇨 환자들의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2018년 발표된 메타 분석 결과 그러한 연결에 대한 증거는 "신뢰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청경채 부작용

생으로 섭취하는 청경채는 '미로시나아제'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로시나아제는 인체가 요오드를 흡수하는 것을 막아 갑상선 기능을 방해할 수 있어서 생으로 먹지 않고 보통은 샤브샤브 처럼 익혀서 먹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쿠마딘이나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비타민 K가 혈액 응고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식에서 섭취하는 비타민 K의 양을 갑자기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서는 안됩니다.
청경채 효능, 부작용

건강의 비결은 무엇이 좋다고 해서 한가지를 집중적으로 먹는 게 아니라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서 다양한 영양소를 체내에서 흡수토록 하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니 적당히 먹는게 중요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청경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