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Y - 성능, 가격, 보조금 한번에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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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Y

테슬라 모델Y


테슬라에 대한 인기가 대단합니다. 기존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도 전기차를 여러 종류 출시하고 있지만 테슬라의 행보는 눈에 띕니다. 이번 포스팅은 테슬라 모델Y에 대한 내용인데요. 모델3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다목적 차량이고 7인승이기 때문에 활용도도 높고 시장에서의 파급력도 높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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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홈페이지를 보면 모델Y가 광고되고 있습니다. SUV 차량으로 소개되고 있는데 주행거리가 놀랍게도 505km(Long Range AWD 모델)입니다.현존 전기차 중 최대거리가 아닐까 합니다. SUV 의 특징을 살려서 상시 사륜구동을 채택하고 있기도 합니다.


저는 자동차 전문가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4년째 타고 있으며 전기차에 대한 기대가 큰 사람일 뿐입니다. 이 포스팅도 테슬라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개인적인 생각을 쓴 글이므로 전문적인 글을 기대하신 분들은 패스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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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Y 외관, 내관

테슬라 모델Y는 BMW X3와 포르쉐 마칸, 재규어 I-Pace, 벤츠의 EQC 등의 차량과 경쟁하는 차량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모델3와 외관이 많이 닮아 있습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테슬라의 보급형 모델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기대하는 걸윙 도어는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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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Y


내부는 매우 심플합니다. 7명이 탑승 가능할 정도로 넓은 공간이면서도 군더더기 없이 설계가 되었습니다. 심플함이 테슬라의 경쟁력인 것 같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역시나 크고 슬림한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인데요. 

차량에 관한 모든 것이 이 디스플레이에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추세는 지금 출시되는 내연기관 차량들에서도 공통된 흐름인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Y는 넷플릭스, 유튜브는 물론이고 시간을 때우는데 완벽한 게임까지 탑재된 오락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운전하는 동안 이런 기능은 사용할 수 없게 프로그램 되어 있을테니까요.


테슬라 모델Y 성능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는 AWD(상시 사륜구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개의 독립 전기 모터가 전면 및 후면 휠의 토크를 디지털로 제어한다고 합니다. SUV가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인데 모델Y는 주행하는 도로 노면이 좋지 않더라도 무난한 성능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모델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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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백이 3.7초(Performance 모델)입니다. 전기차의 성능이 이 정도 수준이라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또한 모델3와 마찬가지로 완전자율주행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될 것입니다. 800만원 좀 안되는 가격이겠지만 굉장히 스마트한 기능을 갖추게 되는 차량이 될 것입니다. 물론 아직 완벽한 기능이 아닙니다. 


참고로 홈페이지에는 Performance, Long Range AWD 두가지 모델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Performance 모델은 제로백이 3.7초, 주행가능거리가 480km이며, Long Range AWD 모델은 제로백이 5.1초인데 대신에 주행가능거리가 505k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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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Y 가격

테슬라 공식홈페이지에는 가격이 나와있지 않고 "지금 주문하기" 버튼도 없습니다. 대신 "스토어 방문" 버튼이 있어서 그것을 누르면 미국 구글지도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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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사진은 테슬라 사이버트럭입니다)


2019년 3월경 테슬라 모델Y의 가격 발표를 한 바 있습니다. 아마도 실제 출시 가격은 달라질 모양입니다. 외국 사이트에는 가격이 대략 나와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


Performance 모델이 가장 고가인데요 61,000달러로 되있으니 한화로 약 7,393만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내년쯤 고객에게 인도될 것 같은데요. 아직은 정확할 순 없기 때문에 모델3 기준으로 올해 기준의 보조금과 세제혜택을 계산해보고 실구매 가격을 대략 산출해보겠습니다.

(아주 대략이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의 추정값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차량 가격 7,393만원

국고 보조금 760만원

지방비 보조금 700만원(대전에서 구매 시)

세재혜택 480만원

차량 구매 가격 5,453만원(7,393-760-700-480)

※개인적으로는 보험료가 얼마나 될 지 궁금합니다.


Performance 가 모델Y에서 가장 높은 등급이고 고가임을 감안하면 보조금으로 인해 가격 또한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전기 충전소라는 인프라 구축이 빠르게 된다면 전기차의 보급은 폭발적일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Y를 기다리며

내년에는 도로에서 파란색 번호판을 단 테슬라 모델Y를 우리나라의 도로 곳곳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SUV 차량을 좋아하는데요. 전기로 가동되는 테를라 모델Y라는 SUV의 디자인과 주행선능이 상당히 기대됩니다.



테슬라 모델Y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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