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시스 포드 코폴라(Francis Ford Coppola) : 대부, 지옥의 묵시록

반응형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1939년 4월 7일 출생)는 미국의 영화 감독,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 영화 작곡가, 빈트너다. 그는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뉴 할리우드 영화 제작 운동의 중심 인물이었다. 그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제작자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코폴라는 1969년 The Rain People을 연출한 뒤 패튼(1970년)을 공동 집필해 에드먼드 H. 노스(Edmund H. North)와 함께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했다. 영화 제작자로서의 코폴라의 명성은 The Godfather(1972년)의 개봉으로 굳어졌다. 그 영화는 갱스터 장르에서 영화 제작에 혁명을 일으켰고 대중과 평론가들로부터 똑같이 사랑을 받았다. 대부는 아카데미상,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남우주연상, 최우수 각본상(마리오 푸조와 공유)을 수상했다.

1974년에 이은 대부 2부는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최초의 속편이 되었다. 비평가들로부터 높이 평가받는 이 영화는 코폴라에게 세 개의 아카데미 상을 더 안겨주었는데, 그것은 코폴라가 아카데미 각본상, 감독상, 작품상 등 세 개의 상을 더 받게 했으며, 그를 (빌리 와일더에 이어) 같은 영화로 세 번 그렇게 영예로운 두 번째 감독으로 만들었다. 코폴라가 감독하고 제작하고 쓴 '대화'는 같은 해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개봉되었다. 그의 다음 작품인 《아포칼립스 나우》(1979)는 베트남 전쟁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널리 호평을 받았다. 이 영화는 황금종려상을 수상했고, 코폴라는 이 상을 두 번 수상한 유일한 8명의 영화 제작자 중 한 명이 되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많은 코폴라의 모험이 비판적으로 찬사를 받았지만, 그는 1970년대와 같은 상업적 성공을 거둔 적이 없다. 1980년대 초부터 개봉된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영화는 드라마 <아웃사이더와 럼블피쉬>(1983년), 범죄 드라마 <코튼 클럽>(1984년)과 <대부> 제3부(1990년) 그리고 공포영화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1992)이다. 코폴라의 많은 친척과 아이들은 그들 나름대로 유명한 배우와 영화 제작자가 되었다. 그의 여동생은 탤리아 샤이어이고, 그의 딸 소피아 코폴라와 손녀 지아 코폴라는 감독이고, 배우 제이슨 슈워츠만과 니콜라스 케이지는 그의 조카들이다.

 

코폴라는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플로티스트인 아버지 카민 코폴라(1910~1991년)와 어머니 이탈리아 코폴라(1912~2004년) 사이에서 태어났다. 코폴라는 세 아이 중 한 명이다. 그의 형은 아우구스트 코폴라였고, 여동생은 탤리아 샤이어다. 이탈리아 이민자 조상의 집안에서 태어난 친조부모는 바실리카타 주 버날다에서 미국으로 건너왔다. 그의 외할아버지인 이탈리아의 인기 작곡가 프란체스코 페니노는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이민을 갔다. 코폴라는 헨리 포드 병원에서 태어났을 뿐만 아니라 그의 아버지가 자동차 제조업체와 결탁했기 때문에 헨리 포드를 기리기 위해 중간 이름을 받았다. 코폴라가 태어났을 때, 그의 아버지는 포드 자동차 회사에서 후원한 1시간짜리 콘서트 음악 라디오 시리즈인 "The Ford Sunday Evening Hour"의 편곡자 겸 조연주 감독이었다. 코폴라가 태어난 지 2년 후 그의 아버지는 NBC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 플로티스트로 임명되었고, 가족들은 뉴욕으로 이주하여 퀸스의 우드사이드에 정착하여 코폴라가 어린 시절의 나머지 시간을 보냈다.

 

지옥의 묵시록


어렸을 때 소아마비에 걸렸던 코폴라는 어린 시절의 상당 기간 동안 침대에 누워 집에서 만든 인형극 작품들로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다. 15살에 욕망이라는 이름의 스트리트카를 읽는 것은 그의 연극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영화 제작에 참여하기 위해 그는 "부자 백만장자"와 "잃어버린 지갑"과 같은 타이틀로 홈 영화로부터 편집된 8mm의 피쳐를 만들었다. 어렸을 때 코폴라는 평범한 학생이었으나 기술과 공학에 관심이 많아 친구들은 그에게 '사이언스'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다. 처음에 음악 경력을 쌓기 위해 훈련을 받은 그는 튜바에 능숙해졌고 뉴욕 사관학교에서 음악 장학금을 받았다. 전반적으로 코폴라는 결국 그레이트넥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23개의 다른 학교를 다녔다. 1955년 호프스트라 대학에 연극예술 전공으로 입학했다. 그곳에서 그는 희곡 작문 장학금을 받았다. 이것은 그가 공학을 공부하기를 원했던 그의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연극 연출에 대한 그의 관심을 더욱 자극했다. 코폴라는 세르게이 아이젠슈타인의 10월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특히 영화의 편집의 질로 세상을 놀라게 한 열흘. 코폴라는 이때 연극보다는 영화관에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코폴라는 그의 동생인 8월에 의해 일찍부터 작가가 되기 위해 엄청난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호프스트라와 UCLA. 코폴라는 또한 엘리아 카잔의 작품과 감독으로서 그에게 영향을 준 공로를 인정한다. 호프스트라에 있는 코폴라의 급우 중에는 제임스 칸, 레이니 카잔, 라디오 아티스트 조 프랑크가 있었다. 이후 그는 <마음에서 하나, <비인>과 <대부>에서 <캔>을 캐스팅했다.

코폴라는 학사 학위를 따면서 대학의 드라마 그룹인 The Green Wig와 뮤지컬 코미디 클럽인 Kaleidoscopians의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그 후 그는 두 사람을 The Spectrum Player로 합병했고 그의 지도하에 그들은 매주 새로운 제작을 진행했다. 코폴라는 또한 호프스트라에 영화 워크숍을 설립하고 캠퍼스 문학잡지에 다작적으로 기고했다. 그는 세 개의 D를 땄다. H. 로렌스상은 연극 연출과 연출로 이 학교의 연극예술부에 뛰어난 공헌을 하여 베커만상을 받았다. 대학원생 시절, 그의 선생님들 중 한 명은 도로시 아즈너였는데, 그의 격려는 나중에 코폴라가 그의 영화 경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인정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