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뜻과 대처 방법

반응형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최근 뉴스나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인데요,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일컫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이 말은 1938년 영국에서 공연된 연극 <가스등>에서 유래되었는데요, 남편이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했는데 알고보니 아내는 정신병 환자였고, 이를 이용해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든 후 살인을 저지르는 내용이에요. 즉, 가해자가 피해자의 심리나 상황을 조작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종국에는 파국으로 몰아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왜 이렇게 이슈가 되고 있나요?
최근 유명 연예인들이 방송 프로그램과 SNS 에서 했던 발언들을 두고 논란이 일고있는데요, 특히 한 여자 아이돌 그룹 멤버가 팬사인회에서 “저보고 입덕하셨잖아요”라고 말한 부분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해당 영상 속 여성은 카메라를 향해 손가락 하트를 날리며 애교 섞인 목소리로 “제가 그렇게 좋아요?”라며 물었고, 이어 “우리 OO(멤버)는요~ 너무 귀여워요”라는 멘트를 덧붙였어요. 

 

하지만 일부 누리꾼들은 ‘입덕’이란 단어가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을 얻기 위해 과장되게 행동하거나 거짓말을 하는 태도를 뜻하는 신조어이기 때문에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했습니다. 또한 다른 가수 역시 라디오 생방송 중 DJ로부터 “오늘 입은 옷이 예쁘다”고 칭찬을 받자 “집에 전신 거울이 없어서 밖에서 많이 찍는다”며 겸손함을 표현했지만, 이후 온라인 상에서는 그녀가 입고 나온 의상 정보 및 사진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며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이러한 사례처럼 일상생활에서도 우리는 알게 모르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가스라이팅 대처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첫번째로는 단호하게 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친구가 나한테 계속 연락하는데 내가 답장을 안하면 왜 답장안하냐고 화를 내는 경우가 있죠? 이럴때는 그냥 무시하세요. 

 

두번째로는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것 입니다. 

혼자 끙끙 앓지말고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털어놓으세요. 

 

세번째로는 증거수집하기 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나를 조종하려고 한다면 대화내용 녹음 또는 동영상 촬영을 해서 증거를 수집해야 합니다. 

 

네번째로는 전문가 상담받기 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자존감 높이기 입니다.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한 사람이다 라는 마음을 가지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군가가 나를 조종하려한다면 지금 당장 멈추고 당당하게 맞서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