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들리 스콧(Ridley Scott) : 에이리언, 글래디에이터, 블레이드 러너

반응형

리들리 스콧(Ridley Scott, 1937년 11월 30일 생)은 영국의 영화 제작자다. 1979년 공상과학 공포영화 ‘에이리언’으로 상업적인 발전을 이룬 데 이어, 더 많은 작품들에는 신노이어 디스토피아 영화 ‘블레이드 러너’, 도로 모험 영화 ‘델마&루이즈’, 사극 ‘글래디에이터’(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 공상과학 영화 ‘마티안’ 등이 있다.

TV광고를 위한 창의적인 미니필름을 만들어 영화 제작 기술을 연마했던 광고에서 시작한 스콧의 작품은 대기적이고 고도로 집중된 시각적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영화는 설정과 시기에 걸쳐 있지만, 2세기 로마(글라디에이터), 12세기 예루살렘(천국의 왕), 중세 영국(로빈 후드), 현대 모가디슈(블랙 호크 다운), 블레이드 러너의 미래 도시 풍경, A의 먼 행성 등 도시환경의 인상적인 이미지를 자주 선보인다. 리엔, 프로메테우스, 화성인과 외계인: 커버넌트 그의 영화들 중 몇몇은 강한 여성 캐릭터로도 알려져 있다.

스콧은 감독상(델마&루이스, 글래디에이터, 블랙호크 다운 부문)으로 아카데미상 3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1995년에 리들리와 그의 형 토니는 뛰어난 영국 영화 기여로 BAFTA를 받았다. 2003년에 스콧은 "영국 영화 산업에 대한 봉사"로 기사 작위를 받았다. 2004년 BBC 여론조사에서 스콧은 영국 문화에서 10번째로 영향력 있는 인물로 선정되었다. 2015년에는 런던의 왕립미술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 2018년에는 평생 공적을 인정받아 BAFTA 펠로우십을 받았다.

 

스콧은 사우스 쉴즈, 더럼 카운티에서 엘리자베스(네네 윌리엄스)와 프란시스 퍼시 스콧 대령 사이에서 태어났다. 스콧의 위대한 삼촌 딕슨 스콧은 티네사이드 주변에 영화관을 개설한 영화 체인점의 선구자였다. 딕슨의 영화관 중 하나인 티네사이드 영화는 여전히 뉴캐슬에서 상영되고 있다. 그것은 또한 영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마지막 공개 뉴스레벨 영화관이다. 리들리 스콧은 제2차 세계 대전 직전에 태어났고, 그는 군대 가정에서 자랐다. 영국 공병대의 장교인 그의 아버지는 그의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결석했다. 그의 형인 프랭크는 아직 어렸을 때 영국 상선 해군에 입대했고, 그 두 사람은 거의 연락이 없었다. 이 기간 동안 가족들은 북서부 잉글랜드, 웨일스, 독일의 컴버랜드에 거주하며 돌아다녔다. 그에게는남동생 토니가 있었는데,그는영화 감독도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스콧 가족은 그들의 고향인 북동쪽으로 다시 이주하여, 결국 더럼 카운티 하트번 소재 그린스 벡 로드에 정착하게 되는데, 그의 산업 지형은 후에 블레이드 러너에서도 비슷한 장면을 연출하게 될 것이다.[15] 그의 공상 과학 소설에 대한 관심은 어렸을 때 H. G. 웰즈의 소설을 읽으면서 시작되었다. 그는 또한 영화의 영향을 받았다: "그 때 내가 본 공상 과학 영화들은 It!, Them! 그리고 The Day the Earth Stood Still과 같은 것들이었다. 그들은 나를 약간 흥분시켰지만 내가 스탠리 큐브릭의 "2001년 우주 오디세이"를 보기 전까지는 내 관심을 끌지 못했다. 한번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았다. 그는 1954년부터 1958년까지 그랜지필드 문법학교와 웨스트 하틀풀 예술대학에서 공부하여 디자인학위를 취득했다.

 

 

스콧은 계속해서 런던의 왕립예술대학에서 공부하면서 대학 잡지 ARK에 기고하고 대학 영화학과 설립을 도왔다. 마지막 쇼를 위해 그는 동생과 아버지 둘 다 주연을 맡은 흑백 단편 영화 《소년》과 《자전거》를 제작했다(이 영화는 후에 《The Essellists DVD》의 "Extras" 코너에서 개봉되었다). 1963년 2월 스콧은 BBC 텔레비전 프로그램 투나잇의 "디자이너"로 1963년의 혹독한 겨울에 대한 타이틀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1963년 졸업 후, 그는 BBC에서 연습생 세트 디자이너로 일하게 되었고, 인기 있는 텔레비전 경찰 시리즈 Z-Cars와 공상 과학 소설 시리즈 Out of the Unknown에 출연하게 되었다. 그는 원래 두 번째 닥터 후 연재물인 달렉을 디자인하는 임무를 맡았는데, 달렉은 이 연재물의 저명한 외계 생명체를 깨닫는 일을 수반했을 것이다. 하지만, 스콧이 일을 시작하기 직전에, 일정 충돌은 그가 레이몬드 쿠식에게 대체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1965년, 그는 BBC를 위해 텔레비전 시리즈의 에피소드를 감독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애덤턴트 라이브스의 에피소드만이 상업적으로 구할 수 있다.

1968년 리들리와 토니 스콧은 영화 및 상업 제작 회사인 리들리 스콧 어소시에이츠(RSA)를 설립했다.[21] 앨런 파커, 휴 허드슨, 영화제작자 휴 존슨과 함께 일하면서 리들리 스콧은 1973년 호비스 빵 광고 "바이크 라운드"(Dvořák의 "신세계" 교향곡이 천천히 황동으로 재배열됨)를 포함한 1970년대 RSA에서 많은 광고를 냈다.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향수를 주제로 한 텔레비전 광고로, 2006년 여론 조사에서 영국이 가장 좋아하는 광고로 뽑혔다. 1970년대에 샤넬 5호 브랜드는 대중 시장과 패스라는 라벨이 붙을 위험을 감수하면서 재활성화가 필요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스콧 감독이 연출한 샤넬 텔레비전 광고는 "같은 시각적 이미지에서 같은 병의 실루엣을 가진, 같은 시각적 이미지로 연기한 초현실적인 판타지와 유혹의 제작 가치를 지닌 창의적인 미니 영화였다."

스콧 가족 중 5명은 감독이고 모두 RSA에서 일해왔다. 그의 동생 토니는 20년 이상 활동한 성공한 영화 감독이었다. 그의 아들 제이크와 루크는 그의 딸 조던 스콧과 마찬가지로 유명한 광고 감독이다. Jake와 Jordan은 둘 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일한다. Luke는 런던에 있다. 1995년, 셰퍼턴 스튜디오는 리들리와 토니 스콧이 이끄는 컨소시엄에 의해 매입되었는데, 리들리와 토니 스콧은 스튜디오를 대대적으로 개조하는 동시에 그 기반을 확장하고 개선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