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반응형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눈에 보이는 화면들을 캡쳐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은 각 제조사 마다 아주 쉬운 방법이 있어서 그 때 마다 캡쳐해서 내 사진 폴더에 사진이 계속 저장되는 건데요. 의외로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포스팅 해봅니다.


일단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는 내 컴퓨터에 구매 초기에 설치되어 있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다라고 가정을 하면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통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쓰는게 많이 편리한데요. 글의 마지막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첫번째 방법 : 키보드 자판 우측 상단에 있는 'Prt Sc' 키 누르기

  - 전체 화면을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여러개가 아닌 딱 한개의 화면만 캡쳐해서 작업 할 때 쉽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는 파워포인트 작업을 할 때 종종 사용하는데요. 'Prt Sc' 키를 누르면 별도의 팝업창이 뜨지는 않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예로 들면 'Prt Sc' 키를 누른 후 작업 중인 페이지 위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컴퓨터 화면 전체가 캡쳐되어 붙여집니다. 그래서 '자르기'로 간단히 잘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 : 키보드 자판 왼쪽에 있는 'Shift + 윈도우키 + S' 누르기.

  - Shift 키와 윈도우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S'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 상단에 '사각형 캡쳐, 자유형 캡쳐, 창 캡쳐, 전체화면 캡쳐'를 선택할 수 있게 팝업이 뜹니다. 그리고 캡쳐하면 클립보드에 복사가 되고 이것을 간단히 편집할 수 있고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방법 : 단축키는 아니지만 윈도우 좌측하단 검색에서 '캡처 도구'를 불러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주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으로써 아주 간단하고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런데 장점이 있는 만큼 약간의 불편한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의 불편한 점


제가 사용하기에는 캡쳐할 때마다 캡쳐한 사진이 차곡차곡 쌓여져야 하는데 한장씩만 올라오고 다음 것을 캡처하면 앞전의 것이 보이질 않습니다.(저만 그런가요?) 일단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일 수 있겠지만 사용자 친화성없다라고 핑계대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여러장의 화면을 빠르게 캡쳐해서 저장하기에는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 대안은 캡쳐 전용 프로그램이겠죠?



컴퓨터 화면 캡쳐 전용 프로그램

제가 쓰고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한번씩 해보시고 편리한 것을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 네이버 웨일 : 우측 상단에 캡쳐 도구 클릭

  - 직접지정, 영역선택, 전체페이지, 전체화면



  ※참고. 전체페이지와 전체화면의 다른점

    - 전체페이지 : 스크롤을 내려서 봐야하는 최하단 화면까지 길게 캡쳐

    - 전체화면 : 지금 현재 눈에 보이는 화면 전체를 캡쳐


* 픽픽 : 개인, 기업, 단체 등 모두에게 무료

    - 캡쳐하면 캡쳐한 화면들이 연속적으로 나열됨. 별도 저장 필요.

    - 약간의 편집기능 있음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마다 사진 캡쳐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연속적으로 캡쳐할 때 꽤나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아래는 픽픽으로 '고정된 사각 영역 캡쳐'를 통해 정해진 사각형 사이즈로 사진을 캡쳐해보았습니다. 균일한 사이즈로 여러장의 화면을 캡쳐할 때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또 쉽고 편리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